본문 바로가기
코딩관련

기억력 테스트 게임

by Hawie 2022. 8. 27.
import imp
from random import shuffle
import re
from tabnanny import check
from tkinter import CENTER, N
from turtle import screensize
from xml.etree import cElementTree
import pygame
from random import *



# 레벨에 맞게 설정
def setup(level):
# 얼마동안 숫자를 보여 줄지
global display_time
display_time = 5 - (level // 3)
display_time = max(display_time, 1) # 1초 미만이면 1초로 처리




# 얼마나 많은 숫자를 보여줄 것인가?
number_count = (level // 3 ) +5
number_count = (min(number_count, 20)) # 만약 20 을 초과하면 20으로 처리

 

# 실제 화면에 grid 형태로 숫자를 랜덤으로 배치
shuffle_grid(number_count)

 

# 숫자 섞기 (이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)
def shuffle_grid(number_count):
rows = 5
columns = 9

 

cell_size = 130 # 각 grid cell 별 가로, 세로 크기
button_size = 110 # grdi cell 내에 실제로 그려질 버튼 크기
screen_left_margin = 55 # 전체 스크린 왼쪽 여백
screen_top_margin = 20 # 전체 스크린 위쪽 여백
 
# [0, 0, 0, 0, 0, 0, 0, 0, 0]



grid = [[0 for col in range(columns)]for row in range(rows)] # 5 * 9

 

number = 1 # 시작 숫자 1부터 number_count 까지, 만약 5라면 5까지 숫자를 랜덤으로 배치
while number <= number_count:
row_idx = randrange(0, rows) # 0, 1, 2, 3, 4, 중에서 램덤으로 뽑기
col_idx = randrange(0, columns) # 0 ~ 8 중에서 랜덤으로 뽑기



if grid[row_idx][col_idx] == 0:
grid[row_idx][col_idx] = number # 숫자 지정
number += 1

 

# 현재 grid cell 위치 기분으로 x, y 위치를 구함
center_x = screen_left_margin + (col_idx * cell_size) + (cell_size / 2)
center_y = screen_top_margin + (row_idx * cell_size) + (cell_size / 2)

 

# 숫자 버튼 만들기
button = pygame.Rect(0, 0, button_size, button_size)
button.center = (center_x, center_y)



number_buttons.append(button)



 

 

# 배치된 랜덤 숫자 확인
print(grid)




 
# 시작 화면 보여주기
def display_start_screen():
pygame.draw.circle(screen, WHITE, start_button.center, 60, 5)
# 흰섹으로 동그라미를 그리는데 중심좌표는 start_button 의 중심좌표를 따라가고.
# 반지름은 60, 선 두께는 5

 

msg =game_font.render(f"{curr_level} ",True, WHITE)
msg_rect =msg.get_rect(center=start_button.center)
screen.blit(msg, msg_rect)




# 게임 화면 보여주기
def display_game_screen():
global hidden

 

if not hidden:
elapsed_time = (pygame.time.get_ticks() - start_ticks) / 1000
if elapsed_time > display_time:
hidden = True
 



for idx, rect in enumerate(number_buttons, start=1):
if hidden: # 숨김 처리
# 버튼 사각현 그리기
pygame.draw.rect (screen, WHITE, rect)
 
else:
# 셀제 숫자 텍스트
cell_text = game_font.render(str(idx), True, WHITE)
text_rect = cell_text.get_rect(center=rect.center)
screen.blit(cell_text, text_rect)

 

 
# pos 에 해당하는 버튼 확인
def check_buttons(pos):
global start, start_ticks

 

if start: # 게임이 시작했으면?
check_number_buttons(pos)

 

elif start_button.collidepoint(pos):
start = True
start_ticks = pygame.time.get_ticks() # 타이머 시작 (현재 시간을 저장)

 

def check_number_buttons(pos):
global hidden, start, curr_level

 

for button in number_buttons:
if button.collidepoint(pos):
if button == number_buttons[0]: # 올바른 숫자 클릭
print("correct")
del number_buttons[0]
if not hidden:
hidden = True # 숫자 숨김 처리
else: # 잘못된 숫자 클릭
game_over()

 

break



# 모든 숫자를 다 맞혔다면 ? 레벨을 높여서 다시 시작 화면으로 감
if len(number_buttons) == 0:
start = False
hidden = False
curr_level+= 1
setup(curr_level)



# 게임 종료 처리. 메시지도 보여줌
def game_over():
global running

 

running = False

 

msg =game_font.render(f"Your level is {curr_level} ",True, WHITE)
msg_rect =msg.get_rect(center=(screen_width/2 , screen_height/2))
 
 
screen.fill(BLACK)
screen.blit(msg, msg_rect)



# 초기화
pygame.init()
screen_width = 1280 # 가로 크기
screen_height = 720 # 가로 크기
screen = pygame.display.set_mode((screen_width, screen_height ))
pygame.display.set_caption("Memory Game")
game_font = pygame.font.Font(None, 120) # 폰트 정의

 

 
# 시작 버튼
start_button = pygame.Rect(0, 0, 120, 120)
start_button.center = (120, screen_height - 120)

 

# 색발 버튼
BLACK = (0, 0, 0) #RGB
WHITE = (255, 255, 255)
GRAY = (50, 50, 50)
 
number_buttons = [] # 플레이어가 눌러야 하는 버튼들
curr_level = 1 # 현재 레벨
display_time = None # 숫자를 보여주는 시간
start_ticks =None # 시간 계산 (햔재 시간 정보를 저장)




# 게임 시작 여부
start = False
# 숫자 숨김 여부 (사용자가 1을 클릭했거나, 보여주는 시간 초과했을 때)
hidden = False

 

# 겜 시작 전에 겜 설정 함수 수행
setup(1)

 

# 게임 루프
running = True # 게임이 실행중인가?
while running:
click_pos = None



# 이벤트 루프
for event in pygame.event.get(): #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였는가?
if event.type == pygame.QUIT: # 창이 닫히는 이벤트인가?
running = False # 게임이 더 이상 실행중이 아님
elif event.type == pygame.MOUSEBUTTONUP: # 사용자가 마우스를 클릭했을때
click_pos = pygame.mouse.get_pos()
print(click_pos)



# 화면 전체를 까맣게 칠함
screen.fill(BLACK)



if start:
display_game_screen() #게임 화면 표시
else:
display_start_screen() # 시작 화면 표시\
#사용자가 클릭한 좌표값이 있다면 (어딘가 클릭했다면)

 

if click_pos:
check_buttons(click_pos)

 

# 화면 업데이트
pygame.display.update()

 

# 5초 정도 보여줌

 

pygame.time.delay(5000)



# 게임 종료
pygame.quit()

 

간단한 게임 만들기 지만 여러가지 코드가 있다는걸 알게 되어 지식 스택 업 된 느낌이다.

'코딩관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추억의 오락실 게임 만들기.  (0) 2022.08.21
GUI계산기(python)  (0) 2022.08.21

댓글